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HOME > 입회안내 > 입회절차 와 입회자격  

수도원 입회 하려면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나요?

가끔씩 "지금 당장 수도원에 들어가서 살면 안 되나요?"라는 문의 전화가 옵니다. 그리고 이번 수도생활 체험학교에 참석한 이들 가운데에도 수도생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많으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수도원 입회 절차에 대해 글을 올립니다.
 

1. 성소의 세 가지 요소

먼저 수도생활은 "하느님의 부르심, 본인의 응답, 그리고 교회의 선택"이 세 가지가 충족되었을 때 가능합니다. 하느님의 부르심은 다양한 방법으로 다가 옵니다. 사람을 통해, 사건을 통해, 침묵 가운데 조용히 기도 드리는 가운데.. 등등

하느님께서는 우리가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당신을 따라 나서길 원하십니다. 그분의 부르심에 부모님이나 친구들이 아닌 "내가" 응답하는 것입니다. 교회에서는 그동안의 경험과 기도, 면담을 통해 수도 생활을 갈망하는 젊은이의 성소를 식별하게 됩니다.
 

2. 수도생활과 수도 성소(聖召)

수도생활은 그리스도인 삶과 무관한 어떤 특별한 삶이 아니다. 그것은 하느님을 찾는 세례의 소명을 더욱 철저하고 완전한 방법으로 완성하는 삶이다. 이 삶은 예수 그리스도를 더욱 철저히 추종하는 삶이기도 하다.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하느님을 찾는 삶의 모범을 보여주셨고 또 권고하셨기 때문이다. 그분은 하늘나라를 위하여 가난과 순종과 독신의 삶을 사셨다. 그런데 이 삶은 자기를 온전히 포기하지 않고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삶이었다. 수도생활은 바로 오롯이 하느님만을 찾기 위하여, 하느님 나라를 위하여 가난과 독신과 순종으로 예수의 이 자아포기의 삶을 본받는 생활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삶은 하느님께 대한 사랑에 기인하며, 하느님 사랑은 자연히 이웃에 대한 사랑에로 확장된다. 수도생활의 사도직은 바로 여기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반드시 어떤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활동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복음적 권고(포기)의 실천을 통하여 하느님만을 찾는 삶 자체가 이미 수도생활의 일차적인 사도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수도자들은 먼저 복음적 권고의 삶을 통하여 이 고유한 증거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또한 각 회의 고유한 카리스마에 따라 교회와 세상을 위한 직접적인 봉사에 응한다.

수도성소란 바로 이러한 수도생활로 불리움 받은 것을 말한다. 수도자에는 성직 수사와 평수사가 있다.
 

3. “와서 보시오!” 수도원 방문

만약 누가 수도자로 일생을 주님께 봉헌하고 싶은 마음이 들면 성소 담당자에게 연락을 해 방문의사를 밝힙니다. 직접 보고 체험하는 것이 최고입니다. 예수님도 제자들에게 "와서 보라"라고 하셨잖아요. 좋은 글, 이론적인 것들 등도 중요하지만, 마음으로 다가오는 느낌도 중요합니다. 자기에게 맞는 수도원이 있습니다. 아니 보다 엄밀히 말하자면 주님께서 나를 필요로 하시는 장소가 있습니다.

성소 담당자는 방문한 성소자와 만나 수도 생활에 대한 설명과 수도원 입회 방법에 대해 알려 줍니다. 그리고 공동체의 입회 자격과 방문한 성소자의 성격이나 자질이 합당한지 알아보고 그에게 알맞은 성소의 길을 제시해 줍니다.

성소자는 수도원에 머물며 자신이 일생을 바쳐 살아갈 공동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이때 성소자는 그 공동체의 카리스마나 분위기가 자신이 하느님을 위해 살아가기에 알맞은지, 그리고 어떤 편안한 느낌이나 끌리는 마음, 매력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기도 가운데 하느님께서 이 공동체에서 살아가기를 원하시는지 여쭈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것은 개인에 따라서 아주 힘든 일이기도 하고 단순한 일이기도 합니다. 성소담당자가 다음에 다시 수도원을 방문하길 권한다면 성소자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정기적으로 수도원을 방문하며 자신의 성소를 확인하고, 식별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이때 성소자는 자신이 이 공동체에 살기를 원한다는 것을 외적으로 보여 주어야 합니다.

그런 시간을 적어도 6개월 이상 가진 다음 성소담당자는 성소자가 입회의사를 밝히고, 입회에 부적격한 점이 없고 하느님의 부르심 가운데 공동체에 살기를 원한다는 것이 어느 정도 확인되면, 그에게 입회 면담 준비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할 것을 요청합니다.

필요한 서류가 준비되면 정해진 날에 수도원의 수련장님과 원장님, 아빠스님의 최종면담을 거친 후, 입회가 결정됩니다. 성직 수사로 살 것인지, 평수사로 살 것인지에 대해서는 공동체 내에서 청원기와 수련기를 보낸 후 본인의 의사를 존중하여 아빠스님께서 결정하십니다.

(신학교 편입 자격 : 4년제 대학 1년 이상 수료자)
 

저희 수도원에서는 매년 1월에 입회를 실시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하반기에 입회도 가능합니다.

수도자가 되기를 원하는 많은 성소자들이 다양한 수도원 가운데 어디에 입회해야 하는지 결정하기를 힘들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교구로 가야할 지, 수도원에 입회해야 할지에 대한 결정을 어려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우선 수도공동체를 방문하여 성소 담당자와 상의를 하여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럼 성소자 여러분 힘내세요. 주님의 좋은 도구가 되시길 바랍니다. 한 번 주어진 인생, 주님을 위해 열심히 살아보겠다는 생각이 들고 수도성소에 대해 관심이 느껴진다면 우선 용기를 내어 전화로나 메일로 연락을 하세요. 도와 드리겠습니다.
 

4. 수도원 입회 절차

▣ 수도원 방문 및 성소 상담 요청(서신, E-mail, 전화)
▣ 6개월 이상의 지속적인 면담과 수도원 체험
▣ 입회 면담 준비(서류 준비 및 가정 방문)
▣ 입회 면담(아빠스님, 원장님, 수련장님, 청지원장)
▣ 입회 준비 : 내적, 외적(재산 및 학교, 직장 정리)준비 

(입회의 외적 조건 : 만 31세 이하의 미혼 남성, 세례 받은 지 3년이상 되고 견진성사 받은 자, 교회법이나 사회법적으로 불미스런 일이 없는 자)
 

5. 양성과정

1) 견학기(6개월 이상) : 수도원 견학과 면담을 통해 성소를 식별하는 시기

2) 지.청원기(1년 이상) : 건실한 신앙과 교양 및 기초적인 수도생활을 익히는 시기

3) 수련기(1년) : 본격적으로 수도생활을 배우는 시기

4) 유기서원(4년) : 하느님과 수도 공동체에 대한 사랑을 배우는 시기  

5) 종신서원(평생) : 하느님의 축복 가운데 주님과 일치하기 위해 일생동안 정진하는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