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HOME > 자료실 > 교부학자료  

 
작성일 : 07-10-03 23:27
교부문헌소개-분도출판사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0,416   추천 : 0  
치쁘리아누스, 도나뚜스에게; 가톨릭 교회 일치; 주의 기도문

3세기의 교부 치쁘리아누스의 대표적인 3가지 저서가 수록되어 있다. 저자의 입교의 동기와 은총을 묘사한 <도나뚜스에게 >는 후에 아우구스띠누스의 <고백록>의 모형이 되었으며, <가톨릭 교회 일치>는 제2차 바티칸 공의회 "교회 헌장"에 인용될 정도의 고전적인 교회론 저서이며, <주의 기도문>은 그리스도 신자의 이상적인 생활을 묘사하고 있 다.


레오 대종, 성탄,공현 강론집

우리는 성탄 대축일을 신비적인 차원에서 보다는 동심에 찬 낭만적인 기분으로 지내는 경향이 있다. 교회 역사상 최초로 위대한 교종이란 명칭을 받은 레오 대종(440-461년 재직)은 감동적이고 의미심장한 강론을 많이 남겼는데, 이 책에 실려 있는 10개의 성탄 강론과 8개의 공현 강론은 성탄의 신비를 신자생활과 연결시켜 잘 제시하고 있다.


성 베네딕도, 수도 규칙

성 베네딕도는 서방 수도생활의 아버지라 불리울 정도로 그의 수도 규칙서는 모든 서방교회 수도생활에 기초가 되었다. 하느님 을 찾는 수도자의 일과는 공동기도, 노동, 성경독서로 조화있게 짜여져 있으며, 수도자의 삶은 "기도하고 일하는" 생 활로 특징지워져 있다. 부록에 소개되어 있는 베네딕도 이전의 수도 규칙서들도 주목할 만하다.


히뽈리뚜스, 사도 전승

3세기 초에 편집된 <사도 전승>은 <디다케>와 함께 전례와 교회 규범에 관한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역사자료이다 . 주교서품, 사제서품, 각종 직수여 절차, 성찬전례, 예비자 교육, 세례성사, 기도 시간과 방법 등 교회의 전례와 성사 그리고 신자생활에 대해 폭넓게 규정하고 있는 이 문헌은 동,서방 교회의 각종 전례문헌에 모범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