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HOME > 나눔터 > 영적나눔터  

 
작성일 : 08-01-15 13:13
박석희 주교님의 피정노트 - 애쓰지 않고 성공하는 법 <재물쌓기>
 글쓴이 : Anselm
조회 : 10,561   추천 : 0  

 

애쓰지 않고 성공하는 법 <재물 쌓기>

 

하느님으로부터 보상을 바라는 것과 또 밀접하게 연관된 생각는 하늘에다 보화를 쌓는 것이다.

 

“너희는 자신을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마라. 땅에서는 좀과 녹이 망가뜨리고 도둑들이 뚫고 들어와 훔쳐 간다. 그러므로 하늘에 보물을 쌓아라. 거기에서는 좀도 녹도 망가뜨리지 못하고, 도둑들이 뚫고 들어오지도 못하며 훔쳐 가지도 못한다. 사실 너의 보물이 있는 곳에 너의 마음도 있다.” (마태 6,19-21)

 

앞에서 우리는 재물을 하늘과 땅에 동시에 쌓지 못한다는 것을 배웠다. 땅에다 재물을 쌓으면 천상에 쌓는 것이 아니다. 재물을 하늘에다 쌓기를 원한다면 그것을 지상에다 쌓을 필요가 없게 된다. 지상에다 재산을 쌓는 것은 ‘재산을 쌓는 일’을 해야 한다. 그러나 천상에다 재산을 쌓는 일은 재산을 쌓는 활동이 아니고 그것을 주어 버리는 일이다. 필요한 사람에게 자선을 하는 것, 아무렇게나 주는 것이 아니라, 복음에 합당한 양식으로 그것을 사용하는 것이다.

 

“너희는 가진 것을 팔아 자선을 베풀어라. 너희 자신을 위하여 해지지 않는 돈주머니와 축나지 않는 보물을 하늘에 마련하여라. 거기에는 도둑이 다가가지도 못하고 좀이 쏠지도 못한다. 사실 너희의 보물이 있는 곳에 너희의 마음도 있다.” (루가 12,33-34)

 

자기 재물을 주어 버리는 것이 하늘에 재물 쌓는 일이 되기 위해선 그것이 나의 전체 생활 양식이 되어야 한다. 마태오 복음 19장 16절에 예수께서는 젊음 부자 청년에게 가진 것을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고 당신을 따르라고 하였다. 예수를 따르는 제자들의 삶이란 천상에다 재물을 쌓는 방식으로 가난한 자에게 주는 행동으로 사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곧 천상에다 재물을 쌓는 방식이다. 제자가 되는 길은 천상에다 재산을 쌓는 것인데 그것은 곧 지상에 재산 쌓는 일을 중단하는 것이다.

 

천상의 재산과 지상의 재산 간에는 어떤 거래가 있을 수 없고 어느 것이 더 가치 있고 값진 것인가는 비교도 할 수 없다. 천상의 재산은 더 가치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새로운 가치이며, 지금까지의 가치를 바꾸어서 새로운 방식으로 살아야 하는 것이다. 하느님으로부터 보상을 바라는 것은 성공하게 되어 있다고 하였으나, 천상에 재산을 쌓는 일에는 성공도 실패도 없다.

 

천상의 재산은 얻으려고 애써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아무런 지향성 없이 한 행동에서 보물을 발견하는 것과 같다. 주어 버리는 것으로 아무 결과도 바라지 않기에 애쓰는 것이 없다. 애쓰는 것에는 지향성이 따르게 되지만 주는 것은 그 이상 무엇을 추구하지 않는다. 관대하게 해 주는 것은 보상을 바라지 않는다. 천상보화를 자기가 준 것의 대가를 얻어 내려고 하면 역시 미신적인 종교에 떨어진다. 이런 사람들은 소유에 호소하는 것이지 회개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독신 생활도 천상을 얻기 위한 담보가 아니라, 그냥 봉헌이고 회개의 삶이다.

 

“계명을 생각해서 빈곤한 이를 도와주고 그가 궁핍할 때 빈손으로 돌려보내지 마라. 형제나 친구를 위해 돈을 내주어 그 돈이 돌 밑에서 녹슬지 않게 하여라. 네 보화를 지극히 높으신 분의 계명에 따라 내놓아라. 그러면 그것이 순금보다 훨씬 이득이 되리라. 네 곳간에 자선을 쌓아 두어라. 그것이 너를 온갖 재앙에서 구해 주리라.” (집회서 29,9-12)

 

필요한 것 이외에는 팔아서라도 가난한 자에게 주라는 것이 교회의 정신이다. 계명대로 가난한 사람을 돕는 것은 필요한 자에게 주는 것이다. 요구하는 자에 대한 반응으로 주는 것이 천상에 재물을 쌓는 것이다. 주는 것은 그 자체가 보상이다. 주는 것은 반환을 요구하지 않는다.

 

 


낙동강 08-01-22 14:30
답변  
주님, 제 곳간에 자선이 쌓을 수 있도록 허락하여 주소서.
달님언니 09-11-16 21:03
답변  
현세에 재물쌓기보다.하늘나라에 보화를 샇아올리는 노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