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HOME > 나눔터 > 아름다운 글  

 
작성일 : 17-11-11 08:01
돈보다 귀한 것
 글쓴이 : 이석진그레고리오신부
조회 : 56   추천 : 0  

돈보다 귀한 것 <루카 16, 9-15>

경제적 이익을 중심으로 국제 사회가 움직여 나갑니다. 미국이 한국의 우방이라고 하지만 경제적 손실이 있으면 손익 계산을 따져 자기 나라에 유익하게 결정하려고 합니다. 각 공동체도 돈이 없으면 필요한 일을 할 수 없으며 가난한 이들을 도울 수도 없습니다옷을 사려고 해도 돈이 있어야 하고, 먹을 것을 사려고 해도 돈이 필요하고, 집을 사려고 해도 돈이 필요합니다. 태양의 힘으로 태양광 열을 통해 만들려고 해도 경제적 뒷받침이 필요하고, 나라를 움직이려고 해도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여 돈은 귀한 것입니다.

 

그러나 돈보다 더 귀한 것이 우리 주위에는 넘치게 많이 있습니다. 돈 주고도 얻을 수 없는 것도 많이 있습니다. 사랑은 돈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고 신뢰나 존경도 아니고, 온갖 덕행도 아닙니다. 돈을 주지 않아도 얻어지는 것도 많이 있습니다. 숨을 쉴 수 있어 생명이 유지되는 공기, 물이 없으면 몸이 형성되지 않지 않고, 태양의 힘도 돈으로 사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산소통, 생수, 태양광 열은 돈이 들어야 가공을 할 수 있어 돈이 듭니다.

 

돈이 필요한 것에 돈으로만 해결하지 않으려면 각자의 마음에 달려 있습니다.

청첩장을 받은 사람은 부조 계를 보고 내 아들 결혼식 때 청첩한 집에서 얼마를 했는지를 알아보고 그에 상응한 액수를 부조하지만 "우리는 부조를 일절 받지 않습니다." 하거나 가난한 친구의 부조금을 돌려주는 사람은 인정이나 우정이 있어 돈보다 귀한 마음입니다.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순수한 마음으로 필요한 사람을 도우며 사는 마음이 돈보다 귀한 것을 주고받는 것입니다.

하느님께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나가기를 기도합니다.


최미현 17-11-15 22:23
답변 삭제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순수한 마음으로 필요한 사람을 도우며 사는 마음을 가지도록 기도드립니다.